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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es

"이미지의 위상학(가제)" 큐레이팅 노트

by 정강산 2018. 3. 31.

*큐레이팅 노트:

<이미지의 위상학>

 

전례 없이 무수히 많은 이미지들이 세계를 부유하고 있다. 인간이 근 200년간 생산한 이미지는 이 시기를 제외한 인류 전체 역사에서 생산된 이미지의 총량을 뛰어넘을 것이다. 으레 짤방이라 불리는 복제되고 창작되는 밈들에서부터 인터넷을 떠도는 클립들, 나체의 여성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성매매업소의 카드, 형형색색의 폰트를 뽐내는 책표지들, 신문의 각종 보도 사진들, 카드 뉴스의 썸네일, 원격 쇼핑을 위해 좋은 조명에 단독으로 상품사진들, 전단지 사이즈의 영화 팸플릿들, 수없이 다양한 상호들마다 제각각의 모양을 한 간판들, 담뱃갑의 흡연경고 이미지들, 표어화된 광고 그림들(...) 이는 이미지의 풍년일까 포화일까, 혹은 이미지 생산의 다원적 조건이 마련된 것일까, 스펙터클의 심화일까. 허나 이미지를 의식적으로 다루는 시각 예술가들의 대응, 혹은 메타적 독해가 충분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미지를 둘러싼 담론은 무성하지만 다음과 같은 질문에 선뜻 답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어떤 시각적 조건에 살고 있는가? 오늘날 이미지란 무엇인가? 좋은, 나쁜 이미지란 무엇일까? 재현되지 못하는 이미지에 관해 합의 할 수 있는가? 여러 이미지의 재현 체계가 전제로 삼는 조건은 무엇인가? 본 전시 <이미지의 위상학>은 이미지 일반의 좌표를 가늠하기 위한 시도로서, 이미지를 둘러싼 쟁점들에 대한 작가들의 응답의 형식을 취한다. 이 속에서 n명의 작가들은 이미지가 소비되는 방식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이미지 독해에서 재현; 표상개념의 역할에 대한 검토, 불가능한 재현 방식에 관한 질문 등의 지점을 경유하며 오늘날 이미지를 어떻게 볼 것인지에 관한 방법론을 재고한다.

 

 

<기획의도>

이미지의 현 좌표를 측량하는데에 시각 예술가들보다 무거운 과업을 진 이들은 없다. 허나 이미지를 통해 말하는 작가들이 놓치기 쉬운 것은 이미지에 관한 말을 건네는 것이다. <이미지의 위상학>은 오늘날 이미지의 양태를 그려보고 이들의 위상적 배치를 가늠하기 위한 시도다.

 


<기획목적>

1. 이미지 자체에 대한 비평적 견해를 견지한 전시 구성을 통해 오늘날의 시각적 정보들이 가진 위상을 환기한다.

 

2. 이미지에 메타적으로 접근하는 작업 경향들을 일별하고, 과거의 미술사적 사례들과 현재의 사례들을 대질시켜 역사적 단계에 관한 논의를 촉발시킨다.

 

3. 관객으로 하여금 이미지를 대하는 윤리에 관해 사고하게 한다.

 

4. 이미지 전문가를 초빙하여 시지각적 환경 변화와 관련된 쟁점들을 심도 깊게 검토한다.


 

<예상성과>

1. 이미지를 비롯한 시지각 환경들의 변화에 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2. 이미지를 보다 적극적으로 구성하고 비판할 수 있는 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작가들에게, 이미지를 둘러싼 쟁점들에 보다 심도 깊은 개입을 하기 위한 초석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소개

이미지를 역사화하기는 전시와 병행하여 이미지의 제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살펴보기 위한 기획으로서, 학자 초빙 강연 <이미지의 성좌: 시각적 정보 생산의 동시대적 좌표에 관하여>와 아티스트 토크 <이미지의 윤리: 포스트 스펙터클 사회에서 작품의 가능성>으로 구성된 연계 프로그램이다.


 

a."이미지의 성좌: 시각적 정보 생산의 동시대적 좌표에 관하여" 강사: 서동진 

본다는 행위, '포스트-인터넷'이라 불리우는 조건 속에서의 시지각적 환경의 단절, 이미지의 현상형태 등의 쟁점들은 오늘날 시급한 검토를 필요로 한다. 본 강의 "이미지의 성좌"는 이미지를 비롯한 시각 문화의 제문제를 탐구해 온 학자를 초빙하여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이미지가 처한 상황을 비판적으로 되짚는다. 이는 작가들과 관객들이 이미지의 조건들에 관한 큰 그림을 그리는데에 효과적인 통로를 제공할 것이다.


 

b. "이미지의 윤리: 포스트 스펙터클 사회에서 작품의 가능성" 

"이미지의 윤리"는 기획자와 참여작가들의 대담으로서, 짤방, , 포르노 등이 어느 때보다 자연화된 동시대의 시지각장에 관해 예술가로서 대처하는 법,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시각적 주목을 끌어 올 수 없게 된 상황에서의 예술의 조건 등이 검토된다.


 

*고려해야할 요소

1. 기획의도의 구체성과 전체 전시 구현의 구체성.

2. 개별 작업과 기획 모토 사이의 유기적 조화. 추상에서 구체로, 구체에서 추상으로.

3. 작가들에 대한 균등한 작업비용 분배.

4. 적절한 공간 물색.

5. 큐레이팅 리서치(작업을 해석할 수 있는 레퍼런스에서부터 작가 물색까지).

6. 효율적인 전시를 위한 역할 분담(회계 총무, PT준비, 기획서 준비, 포스터; 도록 디자이너 섭외).

7. 전시 구성 및 부대사업 방향 설정(아티스트 토크, 강의자 초빙).

8. 전체 및 개별 평론.


 

*레퍼런스 항목(발췌하여 문서화 후 미팅시 공유 요망).

도상학:

a. 󰡔권력의 도상학 - 식민지 시기 파시즘과 시각 문화󰡕

한민주 (지은이) | 소명출판 | 2013-08-30

b.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에케하르트 캐멀링 (엮은이) | 노성두 | 홍진경 | 박지형 | 이한순 | 송혜영 (옮긴이) | 사계절 | 1997-03-15

 

 

사진(이미지):

a. 󰡔본다는 것의 의미󰡕 ★

존 버거 (지은이) | 박범수 (옮긴이) | 동문선 | 2000-04-14 | 원제 About Looking (1992)

b. 󰡔타인의 고통󰡕 ★

수전 손택 (지은이) | 이재원 (옮긴이) | 이후 | 2004-01-07 | 원제 Regarding the Pain of Others (2003)

c. 󰡔사진에 관하여󰡕

수전 손택 (지은이) | 이재원 (옮긴이) | 이후 | 2005-02-14 | 원제 On Photography (1977)

d. 󰡔어둠에서 벗어나기󰡕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지은이) | 이나라 (옮긴이) | 만일 | 2016-06-22 | 원제 Sortir du Noir (2015)

e. 󰡔모든 것을 무릅쓴 이미지들 - 아우슈비츠에서 온 네 장의 사진󰡕 ★

조르주 디디 위베르만 (지은이) | 오윤성 (옮긴이) | 레베카 | 2017-02-23 | 원제 Images Malgre Tout (2004)

f. 󰡔사진적 행위󰡕

필립 뒤바 (지은이) | 이경률 (옮긴이) | 마실가(=사진마실) | 2004-04-10

g. 󰡔이미지의 삶과 죽음 - 서구적 시선의 역사󰡕

레지 드브레 (지은이) | 정진국 (옮긴이) | 글항아리 | 2011-10-04 | 원제 Vie et mort de l'image (1992)

h. 󰡔스크린의 추방자들󰡕

히토 슈타이얼(저자) | 김실비(역자) | 김지훈(감수) | 워크룸프레스 | 2018-02-01 | 원제 The Wretched of the Screen(2013)

i. 󰡔피상성 예찬󰡕

빌렘 플루서(저자) | 김성재(역자)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03-15 | 원제 Lob der Oberfla"chlichkeit



철학:

a.󰡔스펙타클의 사회󰡕

기 드보르 (지은이) | 유재홍 (옮긴이) | 울력 | 2014-07-14 | 원제 La societe du spectacle (1992)

b.󰡔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지은이) | 하태환 (옮긴이) | 민음사 | 2001-01-22 | 원제 Simulacres et Simulation

c.󰡔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

장 보드리야르 (지은이) | 이규현 (옮긴이) | 문학과지성사 | 1998-10-01

d.󰡔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 사진의 작은 역사 외󰡕

발터 벤야민 (지은이) | 최성만 (옮긴이) | | 2007-12-03 | 원제 Das Kunstwerk im Zeitalter seiner technischen Reproduziebarkeit/ Kleine Geschichte der Photographie

e.󰡔논리 - 철학 논고󰡕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지은이) | 이영철 (옮긴이) | 책세상 | 2006-05-01 | 원제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 (1921)

f.󰡔프리즘 - 문화비평과 사회󰡕

테오도르 아도르노 (지은이) | 홍승용 (옮긴이) | 문학동네 | 2004-11-11 | 원제 Prismen ; Kulturkritik und Gesellschaft


 

언어학/기호학:

a.󰡔일반언어학 강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지은이) | 최승언 (옮긴이) | 민음사 | 2006-12-01 | 원제 Cours de linguistique generale (1916)

b.󰡔라캉 : 재현과 그 불만󰡕

박찬부 (지은이) | 문학과지성사 | 2006-09-22

c.󰡔퍼스의 기호학과 미술사 - 신미술사의 철학을 위하여󰡕

강미정 (지은이) | 이학사 | 2011-09-10

d.󰡔퍼스의 기호학󰡕

찰스 샌더스 퍼스 (지은이) | 제임스 훕스 (엮은이) | 김동식 | 이유선 (옮긴이) | 나남출판 | 2008-11-10 | 원제 Peirce on SIGNS

e.󰡔밝은 방󰡕

롤랑 바르트 (지은이) | 김웅권 (옮긴이) | 동문선 | 2006-09-30 | 원제 La Chambre claire: Note sur la photographie (1980)

f.󰡔현대의 신화󰡕

롤랑 바르트 (지은이) | 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옮긴이) | 동문선 | 1997-11-10 | 원제 Mythologies

 


포토저널리즘담론:

a. 󰡔풀뿌리 포토저널리즘 - 이젠 누구나 다 사진기자다󰡕

곽윤섭 (지은이) | 눈빛 | 2015-07-27

b. 󰡔영상 저널리즘의 이해 - 포토저널리즘과 시각적 진실󰡕

줄리안 뉴튼 (지은이) | 허현주 (옮긴이) | 눈빛 | 2006-02-28 | 원제 The Burden of Visual Truth

c. 󰡔세상의 절반은 어떻게 사는가 - 포토저널리즘의 선구자 제이컵 리스, 130년 전 뉴욕을 바꾸다󰡕, 제이컵 A. 리스 (지은이) | 정탄 (옮긴이) | 교유서가 | 2017-11-17 | 원제 How the Other Half Lives: Studies Among the Tenements of New York

d. 󰡔비전, 이미지, 그리고 포토저널리즘󰡕

박상수 (지은이) | 이채 | 2009-11-17

 

 

*Key word(작가들에게 화두 혹은 작업 구성의 중심 개념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할 디렉션):

지시대상, 언어, 기의, 기표, 원본, 복제, 재현, 실재, 가상, 텍스트, 시뮬라크르, 시뮬라시옹, 아우라, 재난, 전쟁, 포토저널리즘, 스펙터클, (post) 진실, 포스트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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